<라이프스타일> 여름철 차량 오일관리방법과 자동차 오일종류

안녕하세요, 정도산업입니다.

한여름을 대비해서 차량 점검 시작하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차량점검에 빠지지 않는것이 바로 ‘오일점검’입니다.

20170619_4

오일점검이라고 하면 대부분 엔진오일만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5가지가 넘는 오일이 있습니다.

모두 한번에 점검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알고있으면 도움이 되는 자동차 오일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자동차 오일 종류

– 엔진오일

자동차 엔진오일은 광유 엔진오일과 합성 엔진오일 두 가지로 나뉩니다.

두 가지 모두 엔진 과열을 방지하는 냉각작용 및 마찰감소그리고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밀봉작용을 하게 됩니다.

20170619_1
두 가지 오일의 차이점은 광유 엔진오일은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탄화가 잘 되어 슬러지(침전물)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고,  

합성 엔진오일은 이러한 광유 엔진오일의 단점을 보완하여 만든 오일이라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광유 보다 합성이 월등히 좋은 것 같지만 실제로 주기적인 교환을 잘만 해준다면 광유 엔진오일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교체 못하거나 엔진 성능의 수명을 늘리고 싶다면 조금 더 비싸지만 합성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 미션오일

‘자동차 미션이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이 미션은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미션오일은 변속기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20170619_2 

반영구적 미션 오일이 있기는 하지만 변속기에 뜻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운전자의 주행 습관 및 환경에 따라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브레이크 액

보통 브레이크액은 오일이라고 생각을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브레이크액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이 되어 정지가 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오일을 말하는데요 

20170619_7
이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시간이 오래 지날수록 오일 내 수분의 함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시기에 교체를 진행해서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파워 스티어링 오일
20170619_6
핸들을 돌리기 쉽게 해주는 오일로 핸들을 돌릴 때 뻑뻑하고 불편하다면 오일을 보충해줄 시기가 된 것입니다.
대부분 핸들오일은 브레이크액을 교체하는 시기에 함께 보충하기 때문에 정비업체에 말씀을 하셔서 간단하게 점검을 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 여름철 자동차 오일 관리 방법

사실 오일은 여름, 겨울이라고 해서 꼭 계절마다 보충을 하거나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계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오일을 교환할 시기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계절이 바뀔때 한번씩 오일점도를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엔진오일의 점도나 너무 낮아지면 실린더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수 있기 때문에 교체 시기가 아니더라고 가까운 카센터에 방문하여 주기적인 점검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20170619_3

우리의 안전과 생명이 직결되는 자동차 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휴가 떠나기 전, 가까운 정비업체는 찾아 전체적으로 점검을 받아보시고 시원한 드라이브 즐기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